[2023.06.28] Selected for the Basic Research Lab project (BRL).
전북대학교 반도체화학공학부 허근·전자공학부 김기현·전자재료공학부 이윤경 교수와 아주대 첨단신소재공학과 이재현 교수 연구팀이 한국연구재단의 집단 연구지원사업인 2023년도 기초연구실사업(BRL)에 선정됐다.
이번 기초연구실사업 선정을 통해 허 교수팀은 3년 간 13억 7,5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‘미래형 메모리 연산 통합 플랫폼 개발을 위한 차세대 극박막 반도체 연구’를 수행한다.
이 연구과제는 차세대 극박막 반도체물질을 활용하여 단채널효과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소자의 집적도와 연산효율을 높일 수 있는 One-Chip 구조를 구현하여 Memory-centric Computing과 같은 차세대 컴퓨팅이 가능한 반도체 소자/어레이구조를 개발하는 것이다.
연구팀은 10여 년 전부터 차세대 물질로 불리는 2차원 반도체를 집중 연구했다. 그간 전이금속 칼코겐 물질, 그래핀과 같은 저차원 차세대 반도체성 물질에 기반한 고성능 광소자 연구 및 저전력 뉴로모픽 시냅스 소자에 대한 융합 연구 등을 수행해 왔다.
연구책임자인 허근 교수는 “그동안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궁극적으로 메모리 중심의 차세대 반도체 패러다임을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”고 밝혔다.
출처 : 대학저널(https://dhnews.co.kr)
관련기사: 전북대 허근 교수팀, 기초연구실사업 선정